사람들

Group photo beneath the cherry blossoms—it’s been a while! Every spring, the SNU campus transforms into a wonderland 🙂 – Apr 8, 2024

김성연 교수
sungyonkim@snu.ac.kr

김성연 교수의 연구실은 항상성 유지를 위한 본능적 행동의 신경회로 메커니즘을 연구합니다. 화학과 생명과학을 복수전공으로 2009년에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그는 광유전학(optogenetics)과 조직 투명화 기술(CLARITY 등)을 개발한 Stanford와 MIT의 연구진에서 박사과정 및 박사후 연구를 수행하며, 최근 빠르게 발전해 온 신경생물학 연구 기술의 개발과 응용에 앞장서 왔습니다. 최신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이제는 우리가 동물 행동의 시작(sensory transduction)과 끝(behavioral/physiological output),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신경생물학적 과정을 물리학이나 화학과 같이 확실하고 엄정한 수준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비전을 갖고, 이를 위해 생존에 필수적인 기본적 행동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력 등 자세한 소개는 이곳에서 읽어보세요.

사문선 박사후연구원
anstjsa@gmail.com

사문선 박사는 고려대학교에서 환경생태공학과 생명공학을 이중전공으로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KU-KIST 융합대학원에서 NBIT(Nano-Bio-Technology-Information)전공으로 신경과학 분야 박사를 취득하였습니다. 박사과정 동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기초과학연구원(IBS)에서 학생연구원으로서 Experimental Neurobiology, Molecules and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등의 저널에 제1저자로 5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어 IBS에서의 박사후연구원 동안 비만 모델 마우스에서 시상하부의 성상교세포와 신경세포 사이의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2023년 8월에 Nature Metabolism지에 그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2023년 9월부터 김성연 교수 연구진에 합류하여, 전기생리학 전문성을 활용, 시상하부의 항상성 유지에 관련된 신경회로 메커니즘 연구를 이끌어 가려고 합니다.

구동준 대학원생 (2018~2021 방장)
lastprophet9@gmail.com

구동준 학생은 고려대에서 생명과학과 뇌인지과학 융합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졸업하고 2016년 9월에 서울대 뇌과학협동과정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와 박사과정 연구를 수행중입니다. 신경과학을 주제로 사람들과 토론하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해 학부 때 고려대학교 내에 뇌과학 학회 ‘뉴런(Newlearn)’을 조직하였고, 연구실 밖에서는 주로 글을 쓰며 시를 통해 일상을 담아내고자 노력합니다. OMNIA기술을 개발해 2020년 6월 Bioconjugate Chemistry에 표지논문으로 발표하였고, 이 연구와 관련해서 2018년 뇌과학협동과정 워크샵 우수 포스터 발표상, 2017년 유전공학연구소 송년심포지엄 우수 포스터 발표상 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교내 전누리, 민달희, 이연 교수님 연구실과의 공동연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ACS Nano, Science Advances, Acta Biomaterialia 등 다수의 저널에 제1저자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명선 대학원생 (2023~현재 방장)
mysun94@snu.ac.kr

이명선 학생은 2016년 여름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학부생일 때부터 인턴으로 실험실에 합류했고, 학부 졸업 후 2017년 9월에 서울대학교 화학부 대학원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 연구실에서 신경과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취미로는 기타를 칩니다. 이명선 학생은 체온 유지 행동의 신경회로를 연구하여 2022년 1월에 Neuron지에 논문을 발표하여, 이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로 2021년 5월 21일에 한국뇌신경과학회 제 24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고, 2022년 12월에는 IMBG Young Scientist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K-Lab에서 가장 분석적인 두뇌를 가진 학생들 중 하나로, two-photon microscopy 연구를 이끌고 있습니다.

김성래 대학원생
kimsri21@gmail.com

김성래 학생은 연세대학교 생화학과를 졸업하고 (인지과학 연계전공) 2017년 9월에 서울대 화학부 대학원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와 함께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사회적 행동의 신경과학에 특히 관심이 있습니다. 취미로는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습니다. 2021년 BNST의 흥분성 및 억제성 뉴런의 기능에 대한 리뷰 논문을 Mol. Cells.지에 발표하였고, 2022년에는 IMBG Young Scientist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2023년 초에는 UCLA의 Weizhe Hong 교수 연구실에 에 단기 연수를 다녀와, 후각계를 통한 사회적 인식의 신경회로 메커니즘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안명모 대학원생
rmr1111@snu.ac.kr

안명모 학생은 2017년에 서울대에서 생명과학과 뇌-마음-행동 연계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Max Planck Florida Institute for Neuroscience에서 1년간 수학한 후 2018년 3월에 서울대 화학부로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와 박사과정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K-Lab의 시작과 함께했던 원년 멤버로, 공부 외에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안명모 학생의 여러 연구 프로젝트 중 하나인 lateral septum의 Sst+뉴런 특성 규명은 2022년 Exp. Neurobiol.지에 표지논문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정시은 대학원생 (2021~2023 방장)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 장학생,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지원사업 장학생

si57371225@gmail.com

정시은 학생은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시스템생물학을 이중전공하고, 2018년 3월에 서울대학교 뇌과학협동과정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와 함께 박사과정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뇌에서 마음과 생각이 만들어지고 조절되는 메커니즘이 궁금하여 신경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2018년부터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의 장학생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던 정시은 학생은 체온 유지 행동의 신경회로를 연구하여 2022년 1월에 Neuron지에 논문을 발표하였고, 이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로 2020년 11월 17일에 한국뇌신경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였으며, 2021년 the Society for the Study of Ingestive Behavior (SSIB)의 연례 학회에서 구두 발표자로 선정되어 발표하였고, IMBG Young Scientist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2022년 한국뇌신경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도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한 정시은 학생은 같은 해에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지원사업의 수혜자로 선정되었으며, 한국 이공계 여성대학원생 미국연수프로그램 대상자로도 선정되어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에 단기연수를 다녀왔습니다.

김민유 대학원생
글로벌 PhD Fellow
minyookim2@gmail.com

김민유 학생은 고려대학교에서 생명과학과 뇌인지과학을 전공으로 졸업하고, 2018년 3월 서울대 화학부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와 함께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고려대 뇌과학 동아리 Newlearn의 2기 회장이기도 하였고, 항상성 조절과 수면 회로에 관심이 많습니다. 취미로는 피아노를 치고, 축구와 농구를 즐깁니다. 물리적 포만감의 신경회로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2020년 4월에 Nature지에 논문을 발표하였고, 2021년에는 섭식 시 소화관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감각이 섭식과 소화기 생리를 조절하는 기능에 대한 총설 논문을 Nature Reviews Neuroscience지에 발표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안현주 학생과 함께 Experimental and Molecular Medicine지에 섭식 행동의 개시에 대한 총설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남다른 성취를 국내외에서 인정받아 김민유 학생은 다음의 여러 영예로운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20년 Travel Award, Janelia Conference (on interoception)
2021년 우수 대학원생, 서울대학교 BK21사업단, Young Investigator Research Award, Genolution Excellent Poster Awards,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2022년 최우수 구연 발표상(한국뇌신경과학회 연례학술대회)
2023년 우수 포스터 발표상(한국뇌신경과학회 연례학술대회)

안현주 대학원생
sso03198@gmail.com

안현주 학생은 연세대학교에서 생화학을 전공으로 졸업하고, 2019년 3월 서울대 화학부에 입학하여 K-Lab에서 박사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생명체에서 신경망의 변화와 행동변화가 상호간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안고 있습니다. 새로운 운동을 터득하는 것을 좋아하여 축구, 사이클, 배드민턴, 스키 등을 즐깁니다. 매사에 성실하고 다재다능한 안현주 학생은 2019년 서울대학교 환경안전교육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2021년에 코로나19 학생논문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으며, 2022년에는 김민유 학생과 함께 Experimental and Molecular Medicine지에 섭식 행동의 개시에 대한 총설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안현주 학생이 실험의 편리함을 위해 발명한 “정위 수술 장치용 자동화 장치”(대한민국 특허 10-2525696)는 2023년 캐나다 Doric사에 기술이전되었습니다.

조형준 대학원생
소선나눔기금 과학기술 미래인재 장학생

whguwns2@gmail.com

조형준 학생은 서울대학교 화학부를 졸업하고 2022년 3월에 대학원에 입학하여 K-Lab에서 박사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우리에 대해 설명하는 신경과학에 매력을 느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신경과학과 진화적 관점으로 우리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흥미가 있습니다. 취미로는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봅니다. 구동준 학생을 도와 교내 전누리, 민달희 교수님 연구실과의 공동연구에 참여하여 2020년 11월 ACS Nano지에, 2022년 11월 Science Advances지에 공저자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박준구 대학원생
우산육영회 장학생

semi9@snu.ac.kr

박준구 학생은 서울대학교 응용생물화학부, 뇌-마음-행동 연계전공을 졸업하고, 2022년 3월부터 김성연 교수의 지도 아래 박사과정 밟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에 대한 대답이 결국 우리의 뇌 속에 숨어 있을 것이란 생각에 ‘나 자신’을 알기위해 신경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신경회로망 연구가 뇌질환을 앓고있는 환자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믿음에 신경과학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특히 K-Lab은 동기(motivation)가 어떻게 행동(behavior)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더욱 매력적이었다고 합니다. 박준구 학생의 취미는 음악감상으로 여러 좋은 노래를 찾아 듣고 그 노래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혁오밴드를 가장 좋아합니다. 열심히 연구에 전념하여 재미있고 멋있고 아름다운 과학도가 되고싶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준구 학생은 2021년 뇌-마음-행동 연계전공의 졸업 발표에서 우수 발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길주 대학원생
BK21 우수연구인재 Fellow

giljuhan@gmail.com

한길주 학생은 고려대학교에서 생명공학과 뇌인지과학을 전공으로 졸업하고, 2022년 3월에 서울대학교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와 함께 박사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고려대 재학 시절 뇌과학 동아리 NewLearn의 9기 회장이며 다양한 행동과 현상에 대한 신경회로에 관심을 갖고 K-lab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영화나 영상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권지수 대학원생
kwonjisoo1030@gmail.com

권지수 학생은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생명공학을 이중전공하고, 2023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화학부 대학원에 입학하여 K-lab에서 석박사과정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핵심 질문으로는 감각 신호가 어떤 기전으로 통합되어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지 흥미를 갖고 있으며, 항상성 유지에 있어 보상 시스템의 유동적인 조절이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여 연구를 하고있습니다. 2023년 8월에는 Cold Spring Harbor Laboratory에서 주최하는 ‘현미경 기법으로 관찰한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3주간 뉴욕에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연구실 밖에서는 과슈 페인팅을 그리는 것을 즐기며, 친구들과 트레킹을 떠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김진성 인턴

김진성 학생은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감각과 행동, 기억에 관여하는 신경회로에 전반적으로 흥미가 있어 K-Lab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사회 인지 및 행동에 관여하는 신경회로를 밝히는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영화 관람, 여행, 산책을 좋아합니다.

안나 콘다우로바 인턴

안녕하세요, 러시아서 온 안나 콘다우로바라고 합니다. 한국으로 고등교육을 위해 유학을 와서, 가톨릭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의생명과학과 복수전공으로 졸업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이 세상이 어떻게 돌어가는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신경계와 뇌가 우리가 보고 느끼는 세계 속의 다양한 자극들을 통해 어떻게 감각, 감정, 그리고 행동을 일으키게 되는지 궁금하여 K-lab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랩실 밖에서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음악과 노래를 즐깁니다.

강다영 인턴

강다영 학생은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화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음식물에 의한 물리적인 감각에 의해 뉴런의 활성도가 변화하고, 이에 의해 섭식 행동이 조절된다는 사실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K-Lab에서 인턴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물을 마실 때 발생하는 반사운동이 뇌로 전달되어 목마름 현상을 조절하게 되는 메커니즘과 관련한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쉬는시간에는 영화, 책을 보거나 테트리스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임효수 인턴

임효수 학생은 서울대학교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뇌가 외부·내부 신호를 인풋으로 받아들이고, 행동과 사고를 아웃풋으로 내놓는 시스템이라는 생각을 기반으로 이를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전 경험과 기억에 기반한 사회 행동의 변화에 관심이 있습니다. 뇌의 전기적 신호 해석에 관심이 있어 현재 전기정보공학부 복수전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옛날 락밴드와 소설을 좋아하고 취미로 라크로스를 합니다.

정지심 연구원 (Lab Manager)
jsjung@snu.ac.kr

정지심 선생님은 저희 연구실의 lab mother로, 교수와 학생들 모두를 든든하게 지원해 주고 계십니다.


졸업생 및 이전 연구원

박한얼 박사(2016/9 – 2024/2)

박한얼 박사는 서울대학교에서 생명과학을 전공으로 졸업하고, 2016년 9월부터 서울대 생명과학부 대학원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와 박사과정 연구를 수행한 학생입니다. ZOOM기술을 개발해 K-Lab의 첫 논문을 2019년 10월에 Advanced Science지에 발표하고, 연세대 손창호 교수님과 뛰어난 창의력을 발휘하며 계속해서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 유전공학연구소 송년심포지엄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김동윤 박사(2016/3 – 2022/8)
HFSP Postdoctoral Fellow

김동윤 박사는 서울대학교에서 생명과학을 전공으로 졸업하고, 2016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뇌과학협동과정에 입학하여 김성연 교수의 지도 아래 박사과정 연구를 수행한 첫 학생입니다. 물리적 포만감의 신경회로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2020년 4월에 Nature지에 논문을 발표하였고, 체온 유지 행동의 신경회로를 연구하여 2022년 1월에 Neuron지에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김동윤 박사의 탁월한 과학적 업적은 아래와 같은 다수의 수상을 통해 국내외에서 인정받았습니다.
2018년 서울대 뇌과학협동과정 워크샵 우수 포스터 발표상
2019년 국제학술대회 동아시아심포지엄, 서울대 신경과학 워크샵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
2020년 아모레퍼시픽 차세대연구자상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주관), 유전공학연구소 송년심포지엄 최우수 논문상
2021년 대한내분비학회 우수연제상, SSIB 2021 Best Poster Presentation Award (the Society for the Study of Ingestive Behavior), 대한민국 인재상(교육부, 한국창의재단 주관)
2022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최우수 박사학위논문상
2023 HFSP Postdoctoral Fellowship (Top 1% Fellowship Score!)
2023 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
2023 제 13회 S-OIL 우수학위논문상 수상

김현경 석사(2020/3 – 2022/8) 

2022. 8. 서울대학교 화학부 석사 졸업

김현경 학생은 학위과정 동안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성실히 연구에 기여하였습니다. 그 노력의 일부가 결실을 맺어 lateral septum Sst+뉴런의 특성을 규명한 연구가 2022년 Exp. Neurobiol.지에 표지논문으로 출판되었습니다.

허규량 (2017/8 – 2021/7)
한국고등교육재단 KFAS 장학생

2021. 9. – PhD Program in Neuroscience, Harvard University

허규량 학생은 학부 졸업생 연구원으로 일하며 김동윤, 김민유 학생과 함께 물리적 포만감의 신경회로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2020년 4월에 Nature지에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장현석 (2018/10 – 2021/7)
한국고등교육재단 KFAS 장학생

2021. 9. – Biological Sciences PhD Program,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손세린 (2019/9 – 2021/3)

2021. 9. – Graudate Program in Physiological Science,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김경회 (2016/11 – 2019/12)

2020. 1. – LG생활건강
2020. 2. 서울대학교 화학부 석사 졸업

박종휘 (2016/12 – 2018/04)

2020. 3. – Data Scientist at Wyndham Destinations
2018. 6 . – 2019. 12. M.S. in Data Science, University of Rochester